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이식 공여자와 수혜자의 전후 건강관리, 주의할 점

by 'RA-ON' 2023. 3. 27.

 

실제로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 내가 중학교 3학년때부터 아버지가 만성신부전증으로 '복막투석'을 시작하셨다. 그렇게 시간이 꽤 지나 점점 나빠지는 상태에 결국 26살 즈음 아버지에게 내 왼쪽 신장을 기증 해드렸다.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고 아버지도 만족은 하셨지만 수술 후에도 이겨내야하는 여러가지 어려움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신장이식 수혜자의 수술 전 후 건강관리

신장이식은 혈압, 당뇨,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신장이 다운된 위중환자들에게 진행되며 생명을 구하는 중요한 치료입니다. 신장이식 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완전한 회복을 위해 수술 전후 적절한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먼저, 수술 전에는 식습관의 변화와 건강 상태에 대한 체크가 중요합니다. 수술 전 몸무게는 적절하게 조절해야 하며, 코레스테롤, 혈압, 혈당, 혈소판 수 등 각종 혈액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만약 이상이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 후 적극적인 치료와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면역억제제를 계속해서 복용해야 하며, 면역기능이 약한 상태이므로 감염병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수술 후 바로 밖으로 나가기보다는 수일간 호흡기 감염 등의 위험이 있는 실내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수술 후 식습관은 특히 중요합니다. 충분한 단백질, 식이섬유를 섭취하고, 염분 섭취량을 제한하기 위해 다이어트 메뉴를 따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일상적으로 식사의 질과 양, 칼로리 등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장이식은 항 rejection 치료와 함께 이루어지므로 항 rejection 약물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여 면역반응을 억제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신장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합병증 예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건강 체크가 중요합니다. 수술 후 일정기간 이후부터 수시로 혈액검사를 통해 신장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만약 이상이 있다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흡연을 자제하고, 음주량도 적절하게 조절한 후 건강한 습관을 꾸준히 유지한다면 신장이식을 받으신 분들은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신장이식 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몸 상태를 체크하며 매 시간 매 분 매 초 규칙적인 건강 체크와 관리를 통해 회복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신장이식 공여자(기증자)의 수술 전후 건강관리

신장 기증자는 생명을 나누어주는 위대한 사람입니다. 이러한 기증자의 생명의 존엄성을 보호하며, 안정적인 후속 관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기증자의 건강 관리와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장 기증자는 수술 전에 건강검진을 받아 본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한 검진은 수술 후 생명과 귀하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인슐린 분비능력, 혈압, 조직 제거 등이 판단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면역성 분석이 이루어져 혈액 및 체액의 것들이 잘 작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신장 기증자는 건강한 발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신장 기증 후 1년 내내 식습관을 엄격하게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선택과 섭취량을 조절하고 염분과 단백질 섭취 제한을 필히 지켜 주세요. 여유있는 시간을 가지고 희귀한 취미나 운동을 하세요. 하루에 물을 1.5이상 섭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은 신장 기증자를 일반인과는 다르게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기증자는 면역성 부작용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 rejection 약물은 수술 후 첫 날부터 복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과거 면역 급속 반응에 대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줍니다. 또 한편으로, 항 rejection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감염증, 신체적 변화, 항체 생산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부작용을 이해하고, 항여 rejection 약물을 조절하는 일에 주의하십시오.

또한, 신장 기증자는 감염 예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생제 등을 복용하여 세균 감염을 예방하고 감염을 피하세요. 정기적인 몰래성 감염증, 일반적인 감염증 검사등을 통해 체온 상승, 잘못된 행동 및 리스크를 이해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신장 기증자는 원칙적으로 신장 전송 후 직접 처치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재발된 신장 감염이나 호흡기 감염 등이 발생하면, 적절한 치료 수칙을 파악하고 병원 치료 마감 후 근처 담당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침과 개인 참고가 필요합니다.

신장 기증자는 수술 전후 신경써야 하는 여러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밸런스있는 활동과 휴식, 면역성 부작용과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 적절한 진료와 관리같은 점들을 지키며, 철저한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무익점들을 충분히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신장 기증자와 함께 건강하게 지내기위해 노력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